본문 바로가기
주관적 지역 리뷰

상암동 롯데몰 착공 임박 (?)

by FastMover 2020. 1. 29.

 

최근 상암동 관련한 여러 호재들의 실현이 다가오고 있는듯 보이는데요.

(롯데몰, 월드컵대교, 수색역 지하화)

그중 하나인 상암 롯데몰 관련하여 리뷰해보았습니다 :)

 

1. 착공은 이루어 지는가?

 현재 롯데측에서 용역을 주고 설계에 들어간 단계라고 합니다. 서울시로 부터 쇼핑몰 부지로 낙찰 받은 3개의 필지에다가 DMC 역을 연계하여 작업중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빠르면 올 2월, 늦어도 4월쯤 설계 용역이 끝난 후 마포구청에 심의를 올리고 서울시로 전달될 예정입니다.

 

2. 왜 지연되었는가?

 

 상암 롯데몰 부지는 2013년 서울시로 부터 약 1972억원에 매입하였는데요.

이후 서울시는 태도를 돌변하여 인근 상인회가 허락하지 않는다면 인허가를 내줄 수 없다며 약 7년간 지연시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출처 : 서울시 및 롯데>

 

 

3. 상인회는 허락하지 않은 것인가?

 상암동의 인근 상인들은 큰 반대를 하지 않는것으로 많은 기사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생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거리의 시장인 망원시장 상인회가 반대를 하여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망원시장은 이전에 홈플러스 합정점의 입점시에도 반대를 하여 상생금을 받아낸 이력이 있으며,

이 상생금으로 건물을 올려 세를 받아먹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는데 이는 팩트인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감사원 결과는 어떻게 된 것인가?

 

 최근 감사원은 서울시 감사를 통해 롯데몰의 입점 반대는 부당하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로인해 더이상 반대의 명분이 없어진 서울시는 선 착공, 후 상생도 가능하다는 변화된 입장을 내놓았고 이로인해 급물살을 타게 되었습니다.

 

 

5. 리뷰

 

 7년간 지연되었지만, 여러 시그널들은 이번엔 진행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최근 침체된 내수경기도 건설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는 대형 쇼핑몰의 착공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색뉴타운, 가재울 뉴타운, 상암동 주민들에겐 편의성이 올라갈 큰 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