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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지역 리뷰

강북횡단선 총정리, 정해진 역사와 착공일정은?

by FastMover 2020. 2. 12.


지난 2019년, 박원순 서울 시장이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를 발표하였습니다.

강남과 강북의 균형 발전을 위한 노선으로, 서울시가 강력하게 추진할 예정인 이 노선이 무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강북횡단선이란?


목동과 청량리를 잇는 경전철로서 약 25.72 Km 구간의 19개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2조 844억이 투입될 예정이며, 급행 노선이 들어가게 되어 강북의 9호선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출처 서울시>

 

2. 강북횡단선의 장/단점


 - 교통이 열악한 강북 구간의 교통 편의성 증대

  현재 강북 횡단선의 예상 노선은 서대문구청, 상명대, 평창동, 국민대, 정릉 등 지하철 이용이 불편한 노선들이 매우 많습니다.

 



<출처 서울시>


 - 환승역 다수 보유

 목동(5호선) DMC(6호선,공항철도),홍제(3호선), 길음(4호선), 청량리(1호선)등 주요 노선들과의 환승역이 많아 이용 편의성이 높아질 듯 합니다.  


<출처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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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 업무지구 부족

 DMC를 제외하고는 중요 업무지구를 거치지 않는 노선이기 때문에 출퇴근 용으로는 아쉬움이 남을 수 있을듯 합니다. 



 - 서울시의 강력한 의지

 박원순 시장이 강력하게 밀어 붙이고 있는 노선인 만큼 임기 내에 착공만 진행될 수 있다면 빠르게 이용이 가능할 노선입니다.


<출처 서울시>


 - 착공 전 서울시장 교체시 지연 가능성 높음

 지하철의 경우 계획에만 10년이상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서울시장의 임기보다 확정이 늦어진다면 이후에는 흐지부지 될 확률도 높습니다.

오세훈 시장때 예정되었던 DMC 순환선도 박원순 시장에 들어서 폐지되었습니다.



3. 착공 및 완공 시점


 예비타당성 통과 = 2020년 (계획) 

 착공시점 = 2025년(계획) 

 완공시점 = 2030년(계획)



<출처 서울시>


4. 리뷰


 강북 횡단선의 경우, 지하철로부터 소외된 주민들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만들어지면 매우 좋은 노선인듯 합니다.


 하지만 주요 업무지구가 DMC 밖에 없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검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현재 우이선등의 경전철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경전철 사업 또한 타당성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세금으로 충당해야하는 노선이 될 수 있지만 강북의 균형발전을 위해 빠른시일내에 착공될 수 있기를!